까망중잼 (땡꼴쨈) 만들어먹거나 집에서먹기



집에서 만든 까마중 잼 :)
까마중을 많아따와서 이게 또 바로 먹어야되는지라..
많은양이면 보관을 오래 못해서
일부는 씻어먹고
일부는 잼을 만들었어요.


까마중은 이렇게 생겼어요 ㅎ
밭에서 따와서 씻어먹어요 

요건 집에서 씻어 먹을때 찍은거예요
매년마다 엄마가 가끔 따와서 한숟가락씩 퍼먹구 ㅎㅎ
엄청 맛있어서 제가 참 좋아하거든요..ㅎㅎ
막 달콤한건아닌데 특유의 향도좋고
톡톡 터치는 느낌도 좋고요 
항염효과과 뛰어나고 면역력에도 좋고
아토피에도 좋고 사포닌도 풍부하대요 
효능 찾아보면 이것역시 무슨 만병통치약임..ㅋㅋ
요즘엔 품종개량을해서 
기존 까마중의 3배나 큰 왕까마중 품종도 있다해요
찾아보니 왕까마중도 여기저기 온라인에도 파네요..ㅎㅎ
사투리가 많아서 <땡꼴> 이라고도 부르고 
까마중을 부르는 말이 여럿 있는가봐요 :)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찾아왔어요

까마중



1. 특징

한해살이풀이며 많은 가지를 치면서 70cm 안팎의 크기로 자란다.

잎은 서로 어긋나게 자리잡고 있으며 계란 꼴로 얇고 작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약간의 무딘 톱니가 물결치듯 배열되기도 한다.

꽃은 마디 사이의 중간부에서 자란 꽃대에 3~8송이가 뭉쳐서 피어난다. 다섯 갈래로 갈라진 꽃의 지름은 1cm안팎이고 빛깔은 희다. 꽃이 핀 뒤에 지름이 6mm쯤 되는 물기 많은 열매를 맺는데 익으면서 검게 된다.

2. 분포

전국 각지에 널리 분포하며 양지바른 풀밭이나 길가 등에 난다.

3. 약용법

생약명

용규(). 고채(), 수가(), 흑성성(), 천천가()라고도 한다.

사용부위

열매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쓴다.

채취와 조제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쓰기에 앞서서 잘게 썬다.

성분

열매에 해열작용을 하는 솔라닌과 솔라마르신이라는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고 잎과 줄기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해열, 이뇨, 해독, 소종 등의 효능이 있고 혈액 순환을 왕성하게 한다고 한다. 적용질환은 감기, 만성기관지염, 신장염, 고혈압, 황달, 단독, 종기, 종양 등이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5~13g씩 2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단독(), 종기, 종양 등의 외과 질환은 생풀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거나 달인 물로 환부를 닦아낸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모발이 검게 되고 건강해진다고 한다.

4. 식용법

어린순을 나물로 먹으며 열매를 따먹기도 한다. 쓴맛이 나므로 나물로 할 때에는 데쳐서 충분히 우려낼 필요가 있다. 약간의 유독성분이 있어 어린이들이 열매를 따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까마중 (몸에 좋은 산야초, 2009. 11. 15., (주)넥서스)


엄마 남동생이랑
산책하러 갔을 때 모닝빵이랑 잼 
싸가서 커피와 같이 먹었어요 

색 예쁘죠
블루베리나 포도잼스러운 ㅎㅎ


야무지게 발라먹어요 ㅋㅋ 


앙 다문 모닝빵 


많이도 발라먹구 :)
맛이 신기해요 
잼 만들자마자 직후에 뜨끈할 때 맛보니까
단맛이 기존 과일잼에 비해 많이 나지 않고..
(물론 설탕을 많이 넣진 않긴했지만
까마중자체가 당도가 엄청난 열매는 아니다보니까요...)
뭔가 짠맛도 좀 두드러지더라구요?ㅋㅋ
이거 왜 짜지?하면서 ㅋㅋ
생으로 먹을 때 느끼지못했던 짠맛이나서 놀랐는데..
음 잼치고 맛이 좀 읭?스러운데??이러다가
식은거 먹으니까 맛있어서 또 한번 놀라고 ㅎㅎ
식으니까 짠맛은 좀 죽고 
특유의 향이 살아나는데 
뭔가 말로 설명하기 힘든 그런 맛이네요..ㅋㅋ
매운맛도 살짝 있으면서 :)
달콤한 잼이아니라 
연하게 짭짤스파이시한 
무언가의 스프레드 같은 느낌ㅋㅋㅋ


뭔가 고급진 맛인 까마중잼>_<)

한번에 좀 많이 해둬서 ㅋㅋ
또 꺼내먹구 


클로티드크림이랑도 
곁들였는데 
더할나위없이 훌륭합니다 ㅠㅠ
크흡.....
마스카포네치즈같은 유지방이
많이 느껴지는 크림과 곁들여도 잘 어울릴 것 같더라구요 ㅎㅎ
티라미수 오랜만에 만들려고
코코에서 마스카포네 사왔는뎅
남은 까마중잼이랑 
같이 먹어주려고요 ㅎㅎㅎ




덧글

  • 만다린 2017/11/15 09:45 # 답글

    처음 들어보는 열매인데 신기하네요*_*
    보기엔 블루베리쨈 느낌일까싶었는데 단맛은 많이 안나고 매운맛도 살짝난다니 더 궁금해지구
    한번 먹어보고싶은 쨈이네요 맛있을것같아요~!*_*
  • 듀듀 2017/11/15 13:28 #

    쨈 비주얼은 거의 블루베리잼이랑 비슷하지요 ㅎㅎ
    맛은 블루베리보다 안무난하고 조금 더 오묘해용 ㅋㅋ
    생열매는 그래도 무난한맛이라 꽤 맛이좋은데
    잼만드니까 ㅋㅋㅋ정말 오묘오묘한 맛이더라구요 연한 후추맛도 나는듯한 느낌이었어요 ㅎㅎㅎ
    주변사람들 잼 발라주면 반응이 극과극이였어요
    이건 잼도아니고 뭐지..맛이 뭐 이래 난 구냥 딸기잼먹을래 ㅋㅋ이런 반응
    아니면 오 이런맛이..특이하구 신기한데 맛 괜찮은데?ㅋㅋ이런반응이 ㅎㅎ(저희가족같은반응)ㅋㅋ
  • 아이리스 2017/11/15 14:05 # 답글

    오...신기하네요! 너무 달지 않다고 하시니 정말 클로티드 크림이나 진한 가염버터랑 잘 어울릴 것 같아요! 먹어보고 싶네요 +_+
  • 듀듀 2017/11/16 16:05 #

    설탕을 많이 넣어서 당도를 높이면 더 평범한 잼맛처럼 즐길 수 있을 것 같았어요 :)
    설탕을 적게넣어서 맛이 더 오묘해졌던 것 같아요..ㅋㅋ흐흐 까마중 자체의 맛을
    즐기기엔 더 좋았지만 호불호가 많이 갈릴 그런 맛이긴해요 ㅎㅎㅎㅎ
    하지만 클로티드크림이랑 곁들이니 너무 맛있더라구요 *_ *ㅋ
    찾아보니 냉동으로 파는 제품들도 있어서 까마중철 아닐 때 먹고프면
    고거 조금 사다가 쥬스로갈아먹거나 잼을 만들어도 될 것 같아용^^ㅋㅋ
  • 2017/11/16 10:4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11/16 16:1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네이버블로그

mail

개인적 문의는 lovelydyudyu@gmail.com 블로그의 모든 사진과 글은 어떤용도로든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네이버로 이사예정>> 네이버블로그로 같은글이 당분간은 올라갑니다 http://blog.naver.com/lovelydyu 임시저장 포스팅이 아닌 새로운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만 업데이트 됩니다 감사합니다^^

아이허브

구글번역

Donate

AD

통계 위젯 (화이트)

36938453
52266
908695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35

유니클로 캘린더

웹폰트 (나눔고딕 ExtraBold)

2016 대표이글루

counter

마우스오른쪽금지